도전

워크플로위 2년 사용기

!@#@!!!!! 2021. 4. 5. 18:50

워크플로위를 꾸준히 사용을 하였습니다. 워크플로위를 사용을하다가 답답한 마음에 다른 프로그램도 사용을하고, 다시 돌아오기를 반복하였습니다. 결국에는 다시 워크플로위를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사용하면서 느꼈던것, 장점, 단점 그런것들을 한번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1.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웃라이너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어떠한 경우에 아웃라이너 프로그램을 사용해야하는지 확실히 해둬야 합니다. 이것을 모르고선 우물에서 숭늉을 찾는 것과 같이 불편한 상황에 놓일 수 밖에 없습니다. 

 

아웃라이너 이해하기 - [메모대왕]

 

위 링크를 클릭을 해서 보시면 아웃라이너 프로그램을 처음 사용하는 사람이 개념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글이 있습니다. 간단하게 이야기를 하면 마인드맵의 텍스트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 아웃라이너를 굉장히 잘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개인적으로 많이 존경합니다. 답답한 아웃라이너의 기능을 가지고 어쩜 저렇게 알차게 많이 사용하는지 모르겠습니다. 현실적으로는 아웃라이너에게는 많은것을 바라면 안됩니다. 단지 생각을 정리를 하는 시스템으로만 사용하는 것이 정신건강상 좋습니다.

 

워크플로위(Workflowy) 사용법 총정리 - [홍순성]

 

워크플로위를 좀더 잘 사용하고 싶다면 홍순성님의 글을 살펴보시면 좋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에버노트와 워크플로위의 전도사로 많이 알려져 있지요. 생산성도구와 관련한 많은 글이 있습니다. 살펴보시면 좋습니다.

 

3. 워크플로위는 가볍습니다. 아웃라이너 프로그램은 정말 많습니다. 워크플로이가 아니더라도 다이널리스트, 체크비스트 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런데, 다른것들은 무겁습니다. 워크플로위는 굉장히 가볍지요. 

 

4. 워크플로위는 별다른 기능이 없습니다. 다른 프로그램은 기능이 많습니다. 경쟁자인 다이널리스트는 이미지도 첨부가 가능하지요. 하지만 그만큼 느립니다. 기능과 속도 둘중에 하나를 선택을 해야합니다. 하지만 전 결국에 속도를 선택을 하였습니다.

 

5. 워크플로위는 생각을 정리하는 용도로 적합합니다. 앞으로 무엇을할지, 지금까지 내가 어떻게 해왔는지, 현재 어떠한 문제가 있는지, 이러한 것들을 정리하는 요도로 적합합니다. 생각을 분류하고, 빠르게 정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훌륭한 도구입니다.

 

6. 워크플로위는 무료나 다름이 없습니다. 일정 라인 이상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유료로 지불을 해야합니다. 하지만 단순하게 생각을 정리하는 용도라면 무료 라인을 초과하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다만 다른 여러가지 용도로도 사용을 하기 위하서는 유료로 사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예를들면 할일관리, 작업일지 용도로 사용을 하면 유료로 지불을 해야할것 같습니다.

 

 

반응형